NEWCAR

볼보트럭코리아, 아시아 최초 ‘FH LNG 트럭’ 공개

기존 트럭과 동등한 주행성능, 안전성 및 연료 효율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최대 20% 가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효과

2018.11.08

볼보트럭이 오늘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코리아 트럭쇼 2018’에서 아시아 지역 최초로 ‘FH LNG 트럭’을 공개했다. FH LNG 트럭은 볼보가 새롭게 개발한 LNG 트럭으로 친환경적이면서도 뛰어난 성능과 연비를 갖췄다는 것이 특징이다.

 

FH LNG 트럭에는 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G13C 엔진과 12단 자동변속기 볼보 아이쉬프트(I-Shift)가 들어간다. 연료로 LNG(액화천연가스)를 사용하며 디젤 트럭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까지 낮출 수 있다.

 

G13C 엔진은 가솔린 엔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오토(Otto) 사이클 엔진 대신에 디젤 사이클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했다. 하지만 디젤 대신 가스로 동력을 얻는다. 오토 엔진에서는 스파크 점화 장치를 사용하는데 동력, 토크 및 안정성에 한계가 있는 반면, 디젤 사이클 엔진은 직접 분사 방식을 사용하고 가열 압축 점화 방식을 사용해 더욱 높은 마력과 토크를 얻을 수 있다.

 

디젤 사이클 엔진이 탑재된 FH LNG 트럭은 최고출력 460마력, 최대토크 235kg·m의 성능을 발휘하는데, 이는 기존 볼보 디젤 트럭의 성능과 동등한 수준이다. 연료 효율 또한, 디젤 모델과 같으며 기존에 존재하는 가스 엔진 대비 15%~25%가량 향상되었다.

 

FH LNG 트럭은 고중량 화물 운송 작업의 주행을 수행하기 위해, 연료탱크는 4에서 10바 압력의, -140 에서 -125℃의 LNG가스로 채워진다. LNG를 가득 주입하면 최대 1000킬로미터까지 주행할 수 있다. 

 

 

볼보트럭코리아, 트럭, 상용차, LNG 트럭, 친환경, 디젤 엔진, 모터 트렌드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안정환PHOTO : 볼보트럭코리아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