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CHCAR

론치 컨트롤, 이거 어떻게 쓰지?

경주차처럼 출발과 동시에 총알같이 튀어나가고 싶은가? 그럼 론치 컨트롤이라는 자동차 발사 장치를 써보자. 목이 뒤로 젖히는 가속감을 맛볼 것이다

2018.12.04

 

자동차에 숨은 기능이 하나 있다. 바로 ‘론치 컨트롤 시스템’. 정지 상태에서 최대의 발진 가속을 만들어내는 기능이다. 물론 모든 차에 들어가는 건 아니다. 주로 달리기에 초점이 맞춰진 고성능차에 들어간다. 단순히 버튼 하나 눌러 작동할 수 있는 건 아니고, 각 차에 맞는 모드 설정과 양발 컨트롤이 필요하다. 일단 모드 설정을 마쳤다면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동시에 밟아 엔진 회전수(rpm)를 높여 론치 컨트롤을 활성화한다. 그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떼면 차는 쏜살같이 튀어나간다. 론치 컨트롤 기능의 핵심은 최대의 발진 가속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엔진 출력과 토크를 제어하는 것이다. 바퀴가 헛돌지 않고 모든 힘을 노면에 쏟아낼 수 있도록 말이다.

 

론치 컨트롤은 모터스포츠를 통해 처음 개발됐다. 스탠딩 스타트에서 재빨리 출발할 수 있도록 ECU의 도움을 얻어 엔진 출력과 변속 타이밍을 알맞게 조절한 것이 론치 컨트롤의 시초. 덕분에 휠 스핀을 줄이고 최적의 발진 가속력을 얻어낼 수 있었다. 원래는 수동변속기 차에서 먼저 쓰였다. 왼발로 클러치를 밟은 채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으면 론치 컨트롤이 활성화되는 방식이다. 그리고 클러치를 떼면 최적의 출력을 바퀴로 전달하며 차체를 빠른 속도로 밀어낸다.

 

 

요즘 나오는 자동변속기 차는 브레이크를 밟은 채 임의로 rpm을 올리기 어렵다.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동시에 밟았을 때 제동 신호를 우선시하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일종의 안전장치인데 론치 컨트롤 시스템은 이를 일시적으로 허용시킨다. 본격적으로 자동변속기 차에 론치 컨트롤이 들어간 것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가 상용화되면서부터다. DCT는 수동변속기를 기반으로 하기에 기계적인 맞물림이 가능하다. 즉 엔진 rpm을 높이고 변속기를 맞물리게 할 수 있다. 반면 기존 토크컨버터 방식은 유체를 매개로 결합되어 있어 론치 컨트롤을 사용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다. rpm을 올리는 즉시 변속기에 부하가 걸리기 때문이다.

 

어쨌든 론치 컨트롤 사용은 파워트레인에 많은 스트레스를 가한다.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클러치 같은 부품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빠른 발진 가속에 맛들려 기능을 남발하면 안 된다는 뜻이다. 그래서 몇몇 차는 론치 컨트롤 사용 횟수를 제한하기도 하고, 활성화 조건을 까다롭게 설정한 경우도 있다. 일부 모델의 경우 론치 컨트롤을 한 번 사용하면, 몇 분 정도는 쉬어줘야 다시 쓸 수 있다. 양산 스포츠카 중에서는 포르쉐가 ‘론치 컨트롤 머신’으로 불린다. 작동도 쉽고 잘 먹힌다. 포르쉐는 론치 컨트롤 사용 2000회까지 보증한다고 한다. 그만큼 기능에 자신 있다는 것. 국산차에선 기아 스팅어 3.3 GT 모델에 처음으로 론치 컨트롤 기능이 들어갔다. 이를 통해 0→시속 100킬로미터 가속 4.9초라는 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

 

론치 컨트롤이 내 차의 발진 가속 성능을 높여주는 고마운 무기지만, 뭐든 남용하게 되면 위험한 법. 안전이 확보된 공간에서, 그것도 차에 무리 가지 않을 정도만 맛봐야 한다. 그리고 브랜드마다, 차마다 론치 컨트롤 활성화 방법이 제각각이니 먼저 자신의 자동차 설명서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과정이 복잡한 차가 꽤 있다.

 


 

사진을 클릭하면 론치 콘트롤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론치 컨트롤, 이렇게 하자!

BMW M4 COMPETITION

1 주행모드 스포츠 플러스로 변경
2 DSC 해제
3 수동변속 모드로 변경
4 ‘드라이브 로직’ 3단계로 설정
5 브레이크 끝까지 밟고 가속페달 꾹!
6 계기반에 론치 컨트롤 활성화 뜨면 브레이크 해제 - LAUNCH!!

 

LEXUS LC 500h

1 주행모드 스포츠 플러스로 변경
2 TCS 해제
3 브레이크 끝까지 밟고 가속페달 꾹!
4 계기반에 론치 컨트롤 활성화 뜨면 브레이크 해제 - LAUNCH!!

 

PORSCHE 911 GTS

1 주행모드 스포츠 플러스로 변경
2 브레이크 끝까지 밟고 가속페달 꾹!
3 계기반에 론치 컨트롤 활성화 뜨면 브레이크 해제- LAUNCH!!!

 

 

 

 

모터트렌드, 자동차, 자동차 기능, 론치 컨트롤 시스템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안정환PHOTO : 각 제조사 제공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