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CAR

기아차, 쏘울 부스터 출시...가솔린 모델 1914만원~2346만원

더 강력한 엔진 품고 외모까지 가다듬은 3세대 쏘울

2019.01.23

기아자동차가 ‘쏘울 부스터’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쏘울 부스터는 2008년 1세대, 2013년 2세대를 거치며 6년만에 선보이는 3세대 모델이다. 최고출력 204마력의 파워풀한 주행성능과 확 바뀐 디자인 그리고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새롭게 갖췄다.

 

쏘울 부스터는 가솔린 1.6 터보, EV 등 두 가지 모델로 나뉘지만 일단 가솔린 모델을 먼저 내놓았다. EV 모델은 오는 2월 중에 출시될 예정이다. 쏘울 부스터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모델 프레스티지 1914만원, 노블레스 215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346만원이다. EV 모델은 프레스티지 4600만원~4700만원, 노블레스 4800만원~4900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쏘울 부스터는 최고출력 204 마력, 최대토크 27.0 kg∙m의 힘을 갖춘 1.6ℓ 터보 엔진을 얹었다. 여기에 기어비 상향조정으로 응답성을 개선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맞물렸다. 특히 새롭게 들어간 터보 엔진은 응답성을 개선한 터보 차저를 넣어 고속뿐만 아니라 저중속 구간에서도 운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기아차의 설명이다. 더불어 앞뒤 서스펜션 최적 설계로 승차감을 향상시켰으며 조향 시스템 최적화 및 고기어비 적용으로 조향 응답성 및 안정성까지 대폭 향상시켰다고 한다.

 

쏘울 부스터의 복합 연비는 17인치 타이어 12.4km/ℓ, 18인치 타이어 12.2km/ℓ다.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는 기존 모델(10.8 km/ℓ)보다 13% 향상됐다(기존 모델에는 17인치 타이어 없음).

 

또한, 초고장력 강판과 구조용 접착제를 확대 적용하고 핫스탬핑 공법 적용 비율을 대폭 늘려 차체 강성을 강화시키는 등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주요 소음 투과 부위별 흡차음재 사용으로 엔진 투과음의 실내 유입을 차단하고 노면 소음을 줄였다.

 

쏘울 부스터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후측방 충돌 경고(BC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방 교차충돌 방지 보조(RCCA), 하이빔 보조(HBA) 등 첨단 주행 안전 시스템을 넣어 운전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전체적인 디자인도 확 바뀌었다. 전면부는 수평형 레이아웃의 헤드램프와 연결된 형태의 주간주행등(DRL) 그리고 가로형 디자인의 안개등과 방향 지시등 등으로 더욱 당당한 SUV 디자인의 느낌을 살렸다. 측면부는 보닛부터 주유구까지 수평으로 길게 뻗은 캐릭터 라인, 강인한 이미지의 휠 아치 라인, 앞쪽 휠 아치 부위에 들어간 측면 반사판, 비행기 꼬리 날개를 연상시키는 후측면부 등으로 역동적인 느낌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후면부는 루프까지 이어지며 뒷유리를 감싸는 형태의 입체적인 후미등과 후면부 하단 중앙의 트윈 머플러로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실내는 아치형으로 연결된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쏘울의 정체성을 잇는 원형 모티브의 디자인, 소리의 확산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을 중심으로 쏘울만의 독창성을 살렸다. D컷 스티어링 휠과 원형으로 디자인된 송풍구, 센터페시아 그리고 변속기 레버 왼쪽에 위치한 엔진 스타트 버튼 등 기존 쏘울의 정체성을 감각적인 이미지로 재해석했다.

 

여기에 소리의 감성적 시각화를 콘셉트로 재생 중인 음악의 비트에 따라 자동차 실내에 다양한 조명 효과를 연출하는 ‘사운드무드램프’가 들어가 차별화된 감성 공간을 제공한다. 사운드 무드 램프는 8가지의 ‘은은한 조명’과 6가지의 ‘컬러 테마’로 구성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쏘울 부스터는 길이 4195mm, 너비 1800mm, 높이 1615mm, 휠베이스 2600mm의 차체 크기로 당당하고 강인한 외형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 대비 길이, 너비, 높이가 각각 55mm, 15mm, 30mm 증대돼 활용도 높은 적재 공간을 갖췄다. (기존 : 길이 4140mm, 너비 1800mm, 높이 1600mm, 휠베이스 2570mm)

 

쏘울 부스터는 스노우 화이트 펄, 그래비티 그레이, 플래티넘 골드, 인페르노 레드, 넵튠 블루, 체리 블랙, 클리어 화이트+인페르노 레드, 플래티넘 골드+클리어 화이트, 넵튠 블루+체리블랙, 체리블랙+인페르노 레드 등 10종의 색상과 블랙 원톤, 브라운 투톤 등 2종의 내장 컬러를 운영한다. 

 

 

모터트렌드, 기아, 쏘울, 부스터, 가솔린, 터보, 신차 출시, EV, 전기차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안정환PHOTO : 기아자동차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