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CHCAR

경이로운 스포츠카, 포르쉐 718 카이맨 GT4

눈을 가리고도 포르쉐를 몰았다고 말할 수 있다

2021.03.25

 

4위 포르쉐 718 카이맨 GT4

장점 최고 수준의 균형감, 환상적인 운전 스승, 훌륭한 트랙용 도구
단점 신경질적인 서스펜션, 타이어 소음, 부족한 힘

 

 

이 차는 BDC에 오를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다. 운전자 바로 뒤 적절한 곳에 놓인 엔진과 8000rpm의 황홀한 엔진 회전수, 정말 기분 좋은 수동변속기
(올해 후보 중 유일하다), 탁월한 페달 감각을 더한 흔들림 없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접지력 좋은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 등을 갖췄다.


포르쉐 신형 718 카이맨 GT4는 1418kg으로 경량급이지만 실력은 동급을 훨씬 능가하는 스포츠카다. 라구나 세카에서 페라리 458, AMG GT 63 4매틱 플러스, 다양한 버전의 닛산 GT-R보다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다.

 


내가 지금까지 몰아본 다른 포르쉐와 마찬가지로, 이 차 또한 모든 제어 방식에서 조작과 반응이 일치한다. 카이맨 GT4의 운전대와 페달, 변속기는 너무 무겁지도 너무 가볍지도 않다. 그리고 모든 부분이 운전자의 조작이나 요구에 따라 예상하는 딱 그만큼만 반응한다. 나는 확신한다. 눈을 가리고도 포르쉐를 몰았다고 말할 수 있다. 더불어 배기음만으로도 어떤 차인지 충분히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카이맨 GT4의 엔진음은 3배쯤 비싼 슈퍼카에서나 들을 수 있는 수준이야. 정말 크고 웅장해. 깊은 곳에서부터 뿜어지는데 우레와 같아서 깜짝 놀랄 만큼 으르렁거려”라고 마크 렉틴 편집장이 말했다.

 


물론 공도에서의 승차감은 거칠다. 타이어 소음도 크다. 그러나 이 차는 GT4다. 그러니 괜찮다. 구불거리는 고속도로 구간에서 GT4는 채찍질을 한다기보다 춤을 춘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건 GT4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요소와 수만 또는 수십만 달러 더 비싼 600~700마력짜리 자동차 같은 배기구에서 비롯된다.

 

“718 카이맨 GT4는 매 순간 모든 걸 해내. 덕분에 운전자는 주행 방향과 제동할 지점을 잘 설정할 수 있어. 누구든 이 차에 올라 곧바로 자신의 한계까지 달린 후, 뒤이어 그 한계를 끌어올릴 수 있을 거야.” 에번스의 말이다.

 

 

카이맨 GT4는 포르쉐답게 트랙을 호령할 수 있도록 반응하고 보답한다. 그리고 운전자가 열심히 달릴수록 더욱 좋아진다. 올해 모인 차 중 최고출력이 가장 낮지만, 가속력은 가장 좋다. 카이맨 GT4는 그렇게 설계됐다. 


카이맨 GT4에는 터보차저나 추가적인 전기모터로 인한 폭발력, 네바퀴굴림, 속도를 높이는 비법이나 전자장치가 없다. 그저 공기와 연료를 태워 힘을 얻는 6기통 엔진만 있을 뿐이다. 포브스트는 “카이맨 GT4는 즉시 내 레이싱 본능을 일깨우고 전속력으로 달리도록 부추겨. 그리고 운전에 열중한 것에 대해 커다란 즐거움과 만족감으로 보상하지”라고 말했다. 

 


반면 몇몇 심사위원은 덜 닦인 시골길과 소도시 주변에서 트랙 지향적인 서스펜션이 너무 민감하고 신경질적이라는 사실을 지적했다(그런데 카이맨은 X세대를 위해 계속해서 CD 플레이어를 제공한다). 카이맨 GT4는 X세대인 내가 라구나 세카에서 처음 몰아본 차였는데, 트랙에 더욱 익숙해질 수 있는 훌륭한 도구였다. 정말 훌륭한 트랙 인스트럭터다. 


카이맨 GT4는 “제길, 달려봐. 그리고 나를 믿어봐”라며 끊임없이 자극한다. 여기서 운전자가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한데, 그저 완벽한 주행 방향을 찾고 즐기면 된다. GT4는 “우리는 할 수 있어”라는 느낌을 수없이 제공했고, 나는 스스로를 계속해서 밀어붙였다. 하지만 카이맨 GT4는 시종일관 내 곁에 존재했다. 이렇게 훌륭한 자질을 갖춘 자동차는 매우 적은 수에 불과하다.


마지막으로 리버먼의 말을 들어보자. “포르쉐 718 카이맨 GT4는 경이로운 스포츠카야. 가볍고 강력하며 정밀하고 믿을 수 없는 능력을 지녔어. 이 차가 911이 아니라는 사실만 받아들인다면, 카이맨 GT4는 정말 심장을 고동치게 할 최고의 물건이 될 수 있어!”

글_크리스 월턴

 

 

기본 가격 10만550달러 시승차 가격 11만8600달러 레이아웃 가운데 엔진, RWD, 2인승, 2도어 쿠페 엔진 수평대향 6기통 4.0ℓ DOHC 24밸브, 420마력, 42.7kg·m 변속기 6단 수동 공차중량(앞/뒤 무게배분) 1418kg(44/56%) 서스펜션(앞/뒤) 스트럿, 코일스프링, 조절식 쇼크업소버, 안티롤 바/스트럿, 코일스프링, 조절식 쇼크업소버, 안티롤 바 브레이크(앞/뒤) 16.1인치 카본세라믹 타공 V디스크/15.4인치 카본세라믹 타공 V디스크, ABS 휠(앞/뒤) 8.5×20인치/11.0×20인치 주조 알루미늄 타이어(앞/뒤) 245/35R20 95Y/295/30R20 101Y 미쉐린 파일럿 스포트 컵 2N1

 

 

 

 

모터트렌드, 자동차, 2020 모터트렌드 베스트 드라이버스 카, BDC, 포르쉐 718 카이맨 GT4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고정식PHOTO : 모터트렌드, 라이언 루고(일러스트레이션)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