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포드가 마침내 암호를 풀어낸 걸까? F-150 라이트닝을 보면 그런 것 같다

테슬라 모델S와 모델3처럼 포드 F-150 라이트닝은 전동화를 향한 행진에 중요한 기록을 남겼다

2021.09.14

 

포드는 전기자동차에 훨씬 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한다. 모델T로 세상을 바퀴 위에 올려놓은 이 회사는, 적당한 가격의 대량생산 배터리를 얹은 전기차로 세상을 이끌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4년 전 나는 이렇게 썼다. 그때는 적절한 평가라고 생각했다. 그 당시에도 그랬고 지금도 여전히 터무니없는 가격을 내놓는 테슬라는 잊어라! 일론 머스크는 꿈도 못 꿀, 유서 깊은 자동차 회사들이 내놓은 양질의 전기차 대량생산 계획에서 포드는 한 걸음 뒤처진 듯했다.

 

당시 폭스바겐 전기차 부문 대표 크리스티안 젱거는 100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새로운 MEB 플랫폼 기반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젱거의 계획은 폭스바겐이 이전의 디젤차보다 비싸지 않은 전기차를 만들 수 있으리라는 것이었다. “폭스바겐이 뭔가를 하면 항상 스케일이 큽니다.” 젱거의 말이다. “우리는 100만 대의 전기차를 만들 겁니다. 백만장자를 위한 차가 아니죠.”

 

 

그러는 동안 메르세데스 벤츠는 2022년까지 도심형부터 SUV에 이르는 열 가지 배터리 전기차(BEV)를 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BMW 또한 2025년까지 비슷한 수량의 전기차 출시를 선언했다. 아우디는 E-트론을 만들고 있었고, 포르쉐는 이미 타이칸과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개발에 한창이었다. 폴스터 브랜드는 두 개 전기차 모델을 예고했으며, 재규어는 I-페이스 출시를 앞두고 있었다.

 

포드는? 포드는 콤팩트 해치백의 배터리 전기차 버전인 포커스 일렉트릭 생산을 그만둘 계획이었다. 7년간 1만 대도 못 팔았기 때문이다. 포드의 전기차 연구를 위한 특별부서인 ‘에디슨 팀(Team Edison)’ 개설 계획은 GM 테크니컬 센터에서 열린 발표 때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반면 디트로이트 라이벌인 GM은 2023년까지 20개의 새로운 전기차를 내놓겠다고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최근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출시는 모든 걸 바꿔놓았다. 포드는 더 이상 ‘왕년의 전기차 게임 주자’가 아닌 ‘현재형 주자’인 것이다.
잊지 마시길, 머스탱 마하-E는 중요한 전기차이며 포드의 획기적 상품이었다. 하지만 F-150 라이트닝은 더 중요한 모델이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경쟁적인 산업에 반짝 아이디어가 아닌 ‘전기차의 현실’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자동차 역사에 변곡점을 찍는 차다.

 

 

F-150은 지난 수년간 미국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픽업트럭이었다. F시리즈 픽업들은 포드 연간 수익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해왔다. 지난해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경제적 영향 조사에 따르면 F시리즈가 주요 미국 스포츠 리그를 합한 것보다 많은 현금을 벌어들이고 있다. F시리즈 픽업들은 미국 경제지 <포춘> 선정 100대 회사, 이를테면 나이키와 코카콜라, 넷플릭스 등보다 많은 이윤을 냈다. 조사는 또한 북미에서만 주로 판매되고 있는 이 단일 제품군이 테슬라의 모든 라인업이 전 세계 시장에서 창출하는 것보다 2배 이상 큰 이윤을 만들어낸다고 밝혔다. 이 정도의 엄청난 성공을 내버려둘 리는 없다. 

 

2022 F-150 라이트닝의 장점 중 하나는 디자인이 너무 평범하다는 것이다. 테슬라의 우스꽝스러운 사이버트럭 같은 느낌도 없고, 그냥 F-150 슈퍼크루 형태와 기능성, 더 커진 수납공간과 기존 사륜구동, 그리고 화끈한 가속성능을 망라하고 있다. 또 다른 장점은 포드의 가장 전통적 장점인 적당한 가격이다. 기본 스펙 모델의 가격은 4840만 원 이하에서 시작하며 중간 스펙 버전은 6340만 원 이하다(이상 북미 기준). 평균적으로 F-150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지불하는 가격보다 살짝 아래다. 

 

기자회견 때 포드는 F-150 라이트닝 사전계약대수만 10만 대라고 말했다. 지난 몇 년 동안의 F시리즈 연평균 판매대수보다 10% 높은 수치다. 2020년 판매율을 기준으로 예상해보면 F-150 라이트닝은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전기차 순위 5위 안에 들 수도 있다. 배터리 전기차계의 모델T라고? 아마 이 적절한 가격의 F-150 라이트닝이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모터트렌드, 자동차, 전기차, 포드, F-150 라이트닝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앵거스 매켄지PHOTO : 모터트렌드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